본문 바로가기

잠잘 때 머리에 땀 많이 나는 아기 원인과 이유 해결법

꿀팁전단지 2023. 11. 12.

안녕하세요.

'꿀팁전단지'입니다.

 

평소 아이들 잘 때 더운 날씨가 아닌데도 머리에 땀이 흥건하게 나는 아이들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가 자는데 땀에 너무 절어있어 놀란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아이들이 잘 때 땀을 흘리는 원인과 이유를 설명드리고 땀에서 가끔 쉰내가 나는 이유와 잠잘 때 땀 안 흘리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기가 잠잘 때 땀을 흘리는 이유

 

아이들은 어른보다 자율신경계가 미성숙합니다.

그로 인해 교감 신경 깨가 활발하게 항진되어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합니다.

 

보통 아이들의 수면은 램수면 (REM 수면) 비중이 성인보다 큽니다.

 

램수면 시 교감신경이 향진되기 때문에 자면서 특히 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가 잠든 후 1~2시간 이내에 땀을 흘려 수면에 적당한 체온으로 만들기 위한 체온 시스템 때문이라고 합니다.

 

낮에 활동량이 많은 아이일수록 땀 분비량은 증가한다고 합니다.

 


수면 중 땀에서 가끔 쉰내가 날 때

아이가 수면 중 흘리는 땀에서 가끔 쉰내가 났나요?

 

이건 땀의 농도 차이 때문입니다.

 

땀은 99% 물과 나트륨, 염소, 질소함유물, 칼륨, 젖산 요소등으로 이뤄집니다.

 

체내 수분량이 부족한 상태로 땀을 흘리게 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수분보충을 자주 해주고 아이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땀에서 쉰내가 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땀이 많이 나는 아이에게 좋은 음식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에게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수분보충
  2. 당근
  3. 오이
  4. 시금치

수분보충을 중심으로 위에 소개드린 음식은 열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고, 주로 녹황색 채소를 자주 섭취하게 도와주면 좋습니다.

 


 

 

잠잘 때 땀 흘리는 아이 해결방법

땀이 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입니다.

하지만  수면 2시간 이후에도 아이가 베개가 축축할 정도로 땀을 흘리면서 잔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 습도 조절
  • 온도 조절
  • 열 체크

아이가 땀을 많이 흘린다면 온도 습도를 조절해 주고 열이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이상이 없다면 잘 때 덥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수분보충도 신경 써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