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N 한국 노키즈존 보도 출산율 최저

꿀팁전단지 2023. 6. 26.
반응형

한국은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여 매년 저출산 극복을 위해 거액의 예산을 투입하는데 어린아이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키즈존(No kids zone) 영업이 성행하자 CNN에서 이를 보도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노키즈존 썸네일

 

 

CNN 한국 노키즈존 보도내용

미국 CNN 방송은 현지시간 24일 출산율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에서 노키즈존 (No kids zones)이 성행하고 있다며, 이게 맞는 것인지 타당성을 두고 의구심이 든다고 보도했다.

CNN은 노키즈존이 제주도에만 80여 곳이 있으며, 대한민국 전체에는 400곳이 넘게 운영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의 출산율은 고작 0.78명으로 미국, 일본등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많이 저조한 출산율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애서 고령화 문제가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이며, 노동인구가 줄어들고 연금, 의료비 문제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젊은이들은 천정부지로 솟은 부동산으로 내 집마련의 어려움과  장시간근로 경제적 불안감으로 압력을 받는다고 말하였으며, 노키즈존 비판자들은 사회가 어린아이들에 대한 태도를 바꾸도록 정부에서 힘써야 한다고 보도하였습니다.

CNN은 21년 11월 한국리서치에서 시행한 여론조사를 인용해 사업주가 행사하는 정당한 권리이자 다른 손님에 대한 배려라는 이유로 노키즈존 운영을 허용한다는 응답이 71%에 달할 정도가 됐다고 전했고, 허용할 수 없다는 비율은 고작 17%에 그쳤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아이가 없는 성인들은 대부분이 노키즈존에 찬성하였고, 자녀가 있는 부모조차도 찬성하는 사람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시민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대부분 나온 내용으로는 공공장소에서 타인 및 시설에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에 대해 관리하지 않는 부모가 많이 있는 만큼 노키즈존이 왜 있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키즈존에 대한 찬반 여부

현재 국내에서는 노키즈존을 시행하는 사업장이 많이 있습니다. 음식점 및 숙박업소, 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 노키즈존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런 노키즈존을 시행하고 있는 사장님들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 노키즈존을 하게 된 이유는 아이들이 위험한 행동이나 다른 손님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고 기물을 파손하는데, 사과는 커녕 적반하장 식으로 자기 아이만 감싸는 부모가 많이 다른 고객님과 가게 시설, 사장 직원의 정서적으로 노키즈존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차이가 심하다고 전했습니다. 

 

노키즈존의 찬반여부는 찬성이 우세하기도 하지만 반대의견 또한 공감이 가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노키즈존은 아이들에 대한 불합리적인 차별대우 이기도 하고, 이로 인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소외를 당하는 기분이 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노키즈존은 아이들 때문에 시행하는 게 아니다. 아이를 관리하지 않는 부모들 때문에 시행하는 것이라고 말을 하고 있으며, 노키즈존이 아닌 몰상식한 부모를 제한합니다라고 변경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아이들은 아직 어려서 사회성이 부족하고 경험이 부족하고 공공장소 예절을 충분히 배우고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옆에서 부모가 나서서 바로 고치거나 잘못된 행동이나 타인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케어를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부모들 때문에 노키즈존이 생겨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노키즈존은 이해가 안되다가도 아이들을 케어하지 않는 부모들을 볼 때마다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한 사람으로서 아직 많이 배우지 못한 아이들에게 부모님들의 정확한 지도와 올바른 공공시설 예절을 가르쳐 이런 노키즈존이라는 문화가 없어졌으면 좋겠고, 외신 CNN에 까지 노키즈존이 보도될 정도로 한국의 출산율 및 아이들에 대한 기사가 나왔다는 게 창피하기도 하고 무언가 바뀌어야 될 때라고 생각됩니다.

나라에서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뜬구름 잡는 정책만 내놓지 말고 정말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부모들이 회사나 소속된 곳에서 눈치  안 보고 복지를 이용할 수 있게 사회제도를 만들고 사내문화를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저출산 극복이 가능할 것 같고, 부모님들도 자기 자신들과 자기 아이만 생각하는 행동은 삼가하시고 타인에 대한 배려도 하면서 이 상황을 같이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